부산시, 2006년도 부산시에 바란다 운영결과 발표 | ||
시민만족형 신뢰행정의 구축에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
부산시는 시정에 대한 궁금증과 생활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각계 각층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여 시민의 여망에 보다 충실한 행정을 수행코자 운영하고 있는 “부산시에 바란다” 2006년도 운영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한 해 동안 부산시 홈페이지 「부산시에 바란다」에 접수된 건수는 총 3,211건으로 1일 평균 9건이 접수되어 2005년 3,150건에 비해 2%가 증가하였으며, 제보내용도 단순건의보다 시민생활 불편사항 개선요구 및 질의사항이 대부분으로 각계 각층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대표시민사이트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On-line상 시민 건의사항을 적극 처리한 결과 답변처리율 100%를 달성하고, 민원 처리상태를 알려주는 SMS 문자서비스도 시행하여 시민만족형 신뢰행정의 구축에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서별 접수현황은 본청 및 사업소 소관내용이 71.5%인 2,296건을 차지했으며, 구·군 20.5%(660건),투자기관 3.1%(98건), 유관기관 2.6%(83건) 순으로 나타났으며, 업무참고 내용도 2.3%로 나타나 시정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시본청 및 사업소 업무소관내용 중에서는 지하철·버스·마을버스간 환승구축 및 버스노선 개편, 배차간격 건의 등 교통관련 내용이 32.5%로 시민의 발인 교통이 시민의 주된 관심분야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분야별 접수현황은 교통분야가 32.5%(747건)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행정자치 15.7%(361건), 환경 7.3%(168건), 건축주택 7.1%(163건) 등의 순이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교통분야는 교통체계 개선, 버스노선 신설 및 배차시간단축, 택시부제 실시관련 건의 및 의견, 주·정차 차량단속, 교통불편 신고 등이 △행정자치 분야는 공무원공채시험 및 임용관련 문의, 태극기 게양관련 건의, 축구전용경기장 및 각종 체육시설, 생활체육 육성방안 건의 등이 △항만·환경분야는 북항재개발 및 해수욕장 이용에 관한 건의, 동천 개발계획 및 온천천 수질개선 관한 사항, 각종 소음, 공해에 개선 건의 등이 △건축주택분야는 건축허가, 공사장 안전에 관한 사항, 도시정비계획, 재개발·재건축 관련 질의 및 건의 등이 △문화관광은 각종 문화축제 관련 건의사항 및 관광안내 책자송부, 시티투어 등 관광관련 문의가 많았으며, △기타 보건·여성, 경제진흥, 건설방재 등 시민생활과 관련이 있는 것이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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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7/01/22 [14:41]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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