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데이트 풍속이 변한다
육체적, 감정적 해소 차원 보편화 - 인스턴트식 즐기기 데이트 시대
 
주디 하트만 특파원

남녀의 만남은 지극히 중요한 것이다. 이것은 10대부터 70대 아니 80대까지도 한 인간의 운명과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최근들어 중요한 남녀의 만남인 데이트에 대한 미국인들의 생각은 크게 바뀌고 있다.

과거 미국인들의 87%는 남녀 데이트를 통해 영혼의 상대를 만나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과거 결혼을 전제로 남녀가 만나고 사귀는 데이트 문화에서 이제는 인스턴트처럼 인생의 지나가는 한 과정처럼 데이트를 생각하고 즐기는 시대가 됐다.

특히 인터넷이 발달하고 도시생활이 복잡해지고, 생존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술문명의 이기를 이용한 각종 남녀 데이트도 만들어지고 있다. 최근들어 미국인들의 데이트 문화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사례 중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데이트 미국에서는 지난 1990년대 중반까지만해도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데이트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불과 10년도 되지 않은 최근에는 남녀가 만나는데 인터넷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도구가 됐다.

가장 인기있는 사이트는 매치 닷컴(Match.com), 키스 닷컴(Kiss.com) 등이고 특히 야후같은 대형 포털사이트에서도 常?퍼스널(Yahoo Personals)과 같은 남녀 데이트 사이트를 마련해 놓고 있다.

과거에는 서로 조건에 맞는 남녀가 만나서 사이가 깊어지려면 일정한 인연과 시간이 필요했다. 공간적으로 만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하고 또 서로를 이해할 수 있으려면 직접 만나서 또는 서신 등을 통해 서로의 정서를 교환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넷 데이트를 이용하면 이러한 인연과 시간의 벽을 한순간에 뛰어넘어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쉽게 남녀 상대를 만날 수 있게 됐다. 온라인 데이트는 앞으로 더욱 미국인들의 데이트 문화를 주도하는 중심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피드 데이트스피드 데이트는 바쁜 젊은 남녀들이 서로 만나 짧은 시간동안 대화를 가지면서 곧바로 상대에 대한 파악을 하도록 만든 것이다. 주로 대도시에 있는 결혼 알선회사 등에서 젊은 전문직들을 대상으로 스피드 데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야코브 디요가 쓴 스피드 데이팅(Speed Dating) 등 관련서적도 나오고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남녀를 한사람씩 소개하면 자신과 맞는 상대를 만나는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스피드 데이트는 주말이나 휴가 때 한날을 정해서 남녀들이 수십명씩 한꺼번에 만나서 남녀 한쌍 당 8분에서 10분씩 서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하루 저녁에 여러명의 남녀를 만나게 되다보면 자신과 맞는 상대를 고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스피드 데이팅에 참가하려면 여러가지 조건이 까다로운 점도 있다.

뉴욕과 LA, 보스턴 등에서 행해지는 스피드 데이트의 경우 사전에 신상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를 기재하는 이벨류에이션 카드(Evaluation Card)를 먼저 작성해서 참가자들에게 사전에 제한적으로 공개하기도 한다. 서로에 대한 기본정보는 알고 있어야 더욱 빨리 가까워지고 빠른 선택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트 코치 등장과거 서양의 상류사회에서는 귀족 가문의 자제들의 결혼을 중간에서 소개하고 성사시키는 전문적인 중매쟁이(matchmaker)가 있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이같은 중매쟁이는 귀족 뿐 아니라 일반인들 결혼도 중매를 서는 것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같은 중매쟁이처럼 남여의 만남과 결혼을 중개하는 새로운 직업이 생겼는데 바로 이름하여 데이트 코치(Dating Coach)다. 현재 뉴욕과 LA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사만타의 테이블(Samantha"s Table)이 대표적인 데이트 코치 회사다.

사만타의 테이블은 비즈니스 컨설턴트들이 회사의 경영을 자문하고 돕듯이 회사 소속 데이트 코치들이 고객의 남녀 만남과 결혼까지의 진행 등을 자문하고 돕는다. 어떤 경우에는 전문적인 심리학적 자문을 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외모와 이미지에 대한 컨설팅 작업도 한다.

남녀 상대에 따라 고객을 영화배우처럼 만들기도 하고 또 어떤 고객은 운동선수처럼 보이게 만든다. 데이트 코치들은 주로 심리학을 연구한 사람들이 많은데 미용과 성형, 웨이트 트레이닝, 언어교정 분야의 전문가들과 팀으로 일하고 있다.

사회적 관념 변화개방적인 성문화를 가진 미국에서도 데이트는 대부분 결혼하기 위한 상대를 만나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데이트를 해서 결혼하게 되면 그것으로 다시 데이트를 하는 것은 필요치 않다는 생각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들어 데이트는 결혼을 하지 않은 독신남녀는 물론이고 심지어는 결혼을 한 남녀들도 수시로 데이트를 한다. 이것은 결혼한 부부 중에 절반은 죽기전에 한번 이상씩 이혼을 하는 미국의 결혼문화와도 상통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고전적인 의미의 데이트는 이제 미국에서는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또 한가지 특기할 것은 젊은 남녀들 가운데 의도적으
기사입력: 2003/12/26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