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교육위상
 
관리자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 혐의로 구속수감 된 강복환 충남교육감 비리사건 후 충남교육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교육감의 구속으로 충남 교육계는 명예와 권위가 만회하기 어려울 만큼 실추됐다. 지금은 교육감의 향후 거취문제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교조를 비롯한 교원, 사회단체, 학부모들의 교육감 퇴진운동이 계속되고 있는 상태에서 구속 수감된 교육감에게 업무를 맡길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현행 지방교육자치법에는 자치단체장의 권한대행에 관한 조항은 없다. 교육감은 구속 중이라도 옥중 결재를 할 수 있기에 직무 수행에는 별다른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아무리 옥중 업무수행이 가능하지만 교육계의 명예와 권위를 실추시킨 상태에서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충남 교육을 위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이달 말로 다가온 일반교원과 교감, 교장, 직속기관장 등 전문직과 일반직들의 인사를 옥중에서 처리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교육계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 한편에서는 교육감이 구금상태에 있거나 장기 입원치료시 정상적으로 직무를 수행하지 못할 것에 대비하여 부교육감이 업무를 대행할 수 있도록 현행 지방교육자치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이번 사태로 인해 충남교육이 제자리를 찾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법원의 판결보다 강 교육감의 조속한 사퇴가 우선되어야 가능하다. 각서 파문의 최대 피해자는 교사와 학생들이다. 이번사태에 대한 책임이 전적으로 교육감에게 있다면 조속한 사퇴만이 교사들과 학생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교사들은 한목소리로 이번사태를 지켜본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인가 걱정하고 있는 상태다.

교육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솔선수범한 행동으로 보여줄 때 교육의 효과는 배가 된다. 학교 현장에서 열심히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도 교육감의 비리에 허탈할 수밖에 없다.

이번 사태로 인해 충남교육계가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고 모두가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면 이미 도덕성을 상실한 교육감은 교육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자숙하는 마음으로 결과를 기다리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미래를 생각하는 교육, 선진화를 추구하는 교육이 되려면 지역교육의 책임자가 깨끗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검찰에서 좀더 정확한 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강 교육감의 인사비리를 포함한 각서 사건으로 만신창이가 된 충남 교육계는 자숙하는 마음으로 파장을 최소화 할 책임이 있다. 파장은 줄이고 교육은 거듭날 때 실추된 교육계의 권위가 새롭게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충남 교육계는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
기사입력: 2003/10/17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