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도, 23일 도청서... 전문가 의견수렴 위한 자문위원회의 개최 -
- 최종계획 조만간 확정... 이 달 중으로 중앙추진단에 제출할 예정 -
 
호남 편집국




전남도는 서남권의 미래 구상을 담은 자체계획안을 마련하고 전문가 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갔다고 23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열린 낙후지역 투자촉진보고회에서 발표된 ‘서남권 종합발전 구상’이후 그 동안 관련 부서와 시군에서 발굴된 200여건의 단위사업을 토대로 1차 협의를 거쳐 이번 정부계획에 반영을 요구할 자체계획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도는 23일 도청에서 김영록 전남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민간인 전문가 24명에 대한 자문위원 위촉장 전수와 함께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정부의 서남권 종합발전계획에 근간이 되는 서남권 물류거점, 지역특화산업 고도화, 신재생에너지 보급기지 조성, 세계적 복합관광 클러스터 조성 등 4대 핵심 정책과제와 주요 SOC사업에 대한 관계공무원의 설명에 이어,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의견 청취가 진행됐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도 계획의 핵심은 국내 다른 지역에서 정착되지 않는 신생산업, 지리적·자연적·인문적 조건으로 비교우위에 있는 산업, 무안국제공항과 주변의 광활한 토지자원을 활용한 개발전략, 국제 농수산물 유통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산업, 국제적 수준의 명품 관광위락 명소로 개발할 수 있는 사업, 핵심 SOC사업 등 85개 사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 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에서 “올 상반기 중 이 사업의 추진체계 마련을 위해 중앙추진단과 도, 서남권 발전구상 대상지역(목포, 무안, 신안) 및 관광레저도시지역(해남, 영암), 단위사업 연계지역(강진, 완도, 진도)의 해당 시군과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유지해 나가면서 규제완화와 인센티브 제공의 제도적 기반이 되는 특별법 제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이번 자문회의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한 최종계획을 조만간 확정해 이 달 중으로 중앙추진단에 제출함과 동시에 정부계획에 포함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가면서 추가로 발굴된 사업에 대해서도 중앙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사입력: 2007/02/23 [14:3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