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토종합개발 지역균형발전 구상
수도권과 지방의 동반발전 다핵 연계형 구조
 
유명조 기자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 수정안의 건교부 자료     © 유명조


건설교통부 국토정책팀은 제4차 국토종합개발 지역균형발전 구상에 수도권과 지방의 동반발전 다핵 연계형 구조로 바꾸는 지역간 균형발전 안을 제시했다.

건교부 국토정책팀은 이어 그 동안 추진해온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안)이 9일 통과되면 작년 3월부터 2년 가까이 진행되어온 대장정의 수정 작업이 마무리단계에 와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정부가 밝힌 국토종합개발 계획은 7+1 형태의 구조로 구상 될 예정이다. 7+1은 우리 국토의 내부를 경제권역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에 따라 자립적 발전을 추진하는 개발계획이다.

건교부의 수정계획안을 보면 그동안 210여명의 관계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수십 차례의  회의, 연구협의회, 자문회의, 토론회를 거쳐 시안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또, 금년 7월 부처협의와 9월 전국 7개의 지역에서 공청회를 열어 관계부처와 국민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고 말했다.

7+1 권역은 각각의 권역별 특성을 살린 개성 있는 발전전략을 추진하게 된다.

이를 단계별로 보면, 1단계는 우선 지역별 전략산업을 육성하여 지역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게 된다.

2단계는 성장유망산업과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을 육성하게 된다.

권역별로 보면 ▲수도권은 금융, 비즈니스, 지식기반산업을, ▲강원권은 국제관광, 바이오, 청정산업을 중점육성하게 된다.

▲충청권은 R&B와 교육, 연구를, ▲전북권은 친환경 농업, 자동차기계, 에너지를 육성할 방침이다.

▲대구권은 전자정보, 한방, 역사문화자원의 활용, ▲광주권은 광산업, 문화관광, 미래 산업을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부산권은 해양관광과 지식기반기계, ▲제주권은 국제자유도시로 각각 육성할 예정이다.

또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중 176개의 기관이 지방에 이전될 것으로 보인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지역전략산업과 공공기관이 기능별 특성 및 혁신클러스터를 연계시킴으로서 자립적 지역발전의 토대를 구축, 지방도시의 경쟁력과 활력을 제고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혁신도시 11개 시도에 10개의 도시를 건설하는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는 것이다.

또, 현재 7개 시도에 6개의 혁신도시 건설의 입지선정이 마무리된 상태며, 나머지 4개 도시도 연말까지 입지선정을 마무리 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혁신도시의 입지선정 마무리 된 지역(7개시도, 6개 지역)

-전북(전주, 완주), 경남(진주), 광주, 전남(나주), 대구(동구), 울산(중구), 강원(원주)

또한, 기업도시의 건설도 낙후지역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여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의 성장거점 기반 마련을 위해 적극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기업도시 지정현황(6곳)

-무안(산업교역형), 원주, 청주(지식기반반영), 무주, 태안, 영암, 해남(관광레저형)

이번 건교부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 건설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 수도권 종합발전대책 등 국가재편 프로젝트의 통합적 추진과 맞물려 국가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계획인 것이다.

이로서 국가↔도시↔지역간 균형적이고 수평적인 네트워크형 공간체계의 구축이 추진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대도시는 세계 및 국가도시체계를 이루는 관역도시권과 이어지는 중추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또, 중심대도시와 중소도시간의 기능적 연계를 강화하여 중소도시와 농촌배후지역에 대한 파급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인 것이다.

수정계획(안)은 12월 중 국무회의의 심의를 마친 후 대통령 재가를 거쳐 연말까지 확정할 예정으로 추진 중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와 농촌이 하나 되는 이번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 미래의 농촌이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사입력: 2005/12/10 [11:33]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국토종합개발] 제4차 국토종합개발 지역균형발전 구상 유명조 기자 2005/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