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늄, 새로운 희귀 보석 각광
보석셋팅용 주로 사용, 고순도 고신축성으로 활용성 높아져
 
김상욱 기자

많은 여성들의 눈길을 끌어당기는 새로운 희귀금속(rare metal)인 플래티늄이 귀금속 시장에서 부상하고 있다.

토상 여성들이 보석류를 고를 때 고려하는 요소는 선택의 다양성이다. 이런 상황에서 금(Gold)과 은(Silver)이 아닌 플래티늄(Platinum)이 보석류 시장에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플래티늄은 순도가 매우 높고 신축성 및 내구성이 아주 뛰어난 귀금속이다. 22캐럿 보석에 사용되는 금의 최고 순도가 91.6%인데 반해 플래티늄의 순도는 95%에 달한다. 또 플래티늄은 금보다 20배 이상의 희귀성을 가지고 있다.

플래티늄은 복잡한 디자인과 망사형 액세서리에도 잘 결합될 수 있을 정도로 "신축성"도 뛰어나며, 밀도와 중량은 여타 보석 금속보다도 높다. 따라서 돈의 가치에 상응하는 플래티늄 보석 구매 법을 아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인도 최대 일간지 <인디아타임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인도의 플래티늄 시장은 인도 플래티늄 길드 인터내셔널(Platinum Guild International=PGI)의 산하기관인 플래티늄 길드 인디아(Platinum Guild India)에 의해 철저히 규제되고 있다.

인도는 중동의 파리라 불리는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의 귀금속 시장을 석권하다 시피하고 있으며 새롭게 각광을 받기 시작한 플래티늄의 쥬얼리 재료로 새로 세계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어 앞으로 플래티늄의 보석류 시장에서의 위치는 보다 더 확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PGI에 의해 인가된 기관만이 플래티늄을 제조 및 판매할 수 있다. 현재까지 인가된 제조업체는 전 인도에서 5개 업체이며 인가된 소매업체는 140개에 불과하다.

품질 인증 및 순분인증각인(Hallmarking)은 PGI가 취급한다. 따라서 플래티늄 보석을 구매할 때는 인가된 상점에서만 구매해야 하며, 인가된 상점은 매장 밖의 PGI 입간판, 보석 카운터의 PGI 라이센스 또는 보석 개개에 부착된 Pt 로고로 확인할 수 있다.

플래티늄에는 "Pt 로고"에 이어 900 이나 950 같은 번호가 붙어 있으며, 950은 95% 순도를, 900은 90% 순도를 의미한다. Pt950은 95%의 플래티늄과 5%의 기초금속으로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금의 경우 기초금속은 보통 구리(Copper), 은(Silver), 니켈(Nickel), 아연(Zinc)이나 플래티늄 보석에는 항상 이런 금속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플래티늄 보석을 만들 때 기초 금속은 팔라듐과 같은 플래티늄 계열 금속이 자주 사용된다. 이 팔라듐은 보석을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을 갖도록 해준다. 이러한 특성으로 플래티늄은 보석 세팅용으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22 캐럿(91.6%) 순도의 금에는 최소한 Pt 900 이상의 플래티늄 보석을 찾아야 한다.

또한, 플래티늄은 금이 갖고 있는 모든 특성을 갖고 있다. 금처럼 플래티늄은 몇 번이라도 재활용 및 재 디자인할 수 있다. 국제시장이 결정하는 플래티튬 가격에 따라 플래티늄은 재판매가격(Resale Value)이 결정된다.



기사입력: 2004/01/12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